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주목합니다.

  • 수성구 범어동(범어네거리-만촌네거리)의 특정 시간대 이상 교통체증현상이 발생하며 다른 지역에서도 해당 지역의 교육을 받기 위한 학생 유입으로 혼란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수성구 특정 구역에만 양질의 교육들이 밀집화 되어 있습니다(이 구간 내 사교육장만 약 450여개 위치).

우리는 아래와 같이 분석합니다.

  • 교통 단속, 시민의식 개선, 통학 버스, 주차장의 확충은 1차원적인 해결책에 불과합니다.
  • 사교육장이 밀집화된 이유와 현상에 집중하기 보단 수성구 범어동 지역에 굳이 학생들이 오지 않아도 되면 이를 해결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학생들이 거주 지역 근처의 공간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교육 & local network를 활용한 MOOC형 교육을 수강한다면, 수성구 지역의 사교육장을 가지 않아도 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간 교육의 불균형을 해소하게 되며 최초의 원인인 이상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의 해결 방법

우리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펼칩니다.

  • 학생들은 지역내 학부모 및 전문 집단으로 구성된 조직으로부터 인증 받은 수업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와 가까운 공간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이 공간에서는 기존의 MOOC의 약점인 동기부여(self motivation)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그룹으로 진행되며 학습보조자(공간 관리자)가 수업을 돕게 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고 협업합니다.

  • 국가적으로 시행되는 메이커스페이스와 더불어 다양한 창의 메이커 교육 연계기존의 K-MOOC와의 협업을 통해 성인들까지도 이 모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다양한 체험분야 및 진로 진학 조직과의 협업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만들 변화

“교육은 사회화를 동반하기에 양질의 교육은 성숙한 사회로 가는 밑거름” 이라 생각합니다. 1차적으로는 학교를 마치고 힘들게 먼 지역의 사교육을 듣는 모습이 변화하고 이 모델이 익숙해진다면 보다 시간활용을 할 수 있게 되며, 사교육비의 절감 등 사회 전반적인 모습까지도 변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① 교육 기회의 평등화 및 교육의 불균형 해소
  • ② 지역의 이상 교통체증현상 해소
  • ③ 가계 사교육비 절감
  • ④ 고용증대
  • ⑤ 지역 내 여유 공간 재활용 및 공간 나눔

현장 투표

이 프로젝트는 현장 투표에서 66표를 얻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성장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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