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주목합니다.

  • 시민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더라도 이를 해결할 기회와 자원(공간, 경험)이 부족합니다.
  • 또한 기존의 지역사회가 보유한 자원들도 연계가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아래와 같이 분석합니다.

  • 사회 문제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의 의지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사실 부족한 것은 시민의 의지가 아닌, 시민이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을 할 공간(플랫폼)입니다.

시민주도의 문제해결 플랫폼(공간)을 조성해서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려는 의지가 있는 시민이 협력하고 실험하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해결 방법

우리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펼칩니다.

1 ) 공간조성 (서울 헤이그라운드 참조. www.heyground.com)

  • 사무공간 : 코워킹 스페이스 20~30석, 협업공간 10개소(성장단계에 따른 오피스)
  • 커뮤니티 공간 : 소셜다이닝(공용주방), 휴게/수면 공간, 라운지, 커피바
  • 공용공간 : 다목적홀 및 세미나룸(파티션을 통한 다양한 공간 조성) / 공유서가

2)리빙랩운영

  • 단계별 프로젝트 지원 : 문제정의(인식 및 원인분석)→솔루션개발(프로토타입)→실험/패드백 반복→스케일업→확산 및 정책제안 등의 과정을 설계하고 단계별 프로젝트팀 지원 및 컨설팅
  • 각 프로젝트의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collective impact)’를 위한 촉진자 역할 수행

3)온라인플랫폼 구축 및 운영

  •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연계 : 공간과 사람과 돈을 연결하기 위한 플랫폼 제공
  • 아카이빙 : 모든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을 기록하고 저장, 공유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고 협업합니다.

  • 사회혁신활동 영역 간 연계 :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청년 등
  • 코워킹스페이스를 통한 다양한 컨텐츠생산자(개발자, 디자이너, 예술가)의 만남
  •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 연계 : 연구자, 기술자, 공익활동가, 기획자
  • 자원연계 : 대구시 담당부서 공무원, 사회적 가치(CSR) 관심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

우리가 만들 변화

  • 정부 : 시민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와 모델을 통해 정책을 개발할 경우 많은 행정비용을 감소시키고 시민의 효능감을 증대시킬 수 있습다.
  • 기업 : 기업이 시민과 문제해결 과정에 동참할 경우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 특히 혁신적 공간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경우 기업의 투자수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예: 서울 헤이그라운드)
  • 시민 : 시민 스스로가 문제해결을 시도하고, 그 성과를 저장하고 축적하는 과정을 통해 시민역량이 증가하고 시민의식이 고취될 수 있습니다.

현장 투표

이 프로젝트는 현장 투표에서 88표를 얻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성장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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