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꾸준한 노력과 빠른 성장으로 눈부신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급격한 발전의 이면에는 국민행복을 저해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산적해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기존의 방식으로 현대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시민이 중심이 되어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반면, 시민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계망을 통해 정부와 기업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재난 지역 데이터를 함께 수집해 해결을 돕거나, 범죄가 빈번한 거리를 새롭게 디자인해 예방하거나,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바탕으로 적정한 가격에 필요한 물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사례들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 최근에는 이를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이라 부릅니다.

사회혁신은 간단하게 말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입니다.
그 핵심은 문제해결의 주체가 ‘국민, 주민, 시민’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사회문제 해결의 권한을 국민들에게 되돌려 주는 것, 그래서 국민이 더 많은 결정권을 가지게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사회혁신입니다.

사회혁신의 6가지 특징들

사회혁신은 출발, 과정, 결과 3가지 측면에서 구별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사례와 함께 그 6가지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_ 모든 훌륭한 사회혁신은 절실한 시민의 필요(needs)에 대한 발견과 공감에서 출발합니다.

정장 공유로 청년들에게
‘누구에게나 멋질 권리’를 찾아주는 ‘열린옷장’

청년들이 면접용 정장 마련으로 사용하는 비용이 평균 35만원이라는 사실을 듣고 직장인 3명이 후배 청년들을 지원하고자 정장 공유를 시작했습니다. 청년들의 필요에 반응해 중요한 면접 순간, 멋지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임할 수 있도록 정장을 기증받아 수선하고 저렴하게 대여한 것이죠.

2 _ 사회혁신은 그 과정에서 시민(이해관계자)의 참여가 이루어집니다.

독점에서 공유로

독점에서 공유로, 주민 참여로 만든 골목 민주주의!

오래된 골목에 단독주택이 밀집한 독산4동에서는 부족한 주차장이 늘 문제였습니다. 동주민센터는 주민들과 행복주차골목위원회를 꾸려 함께 회의를 해, 낮에는 비어있는 거주자 우선 주차공간을 공유 주차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냈죠. 주민 인터뷰와 시범운영 후 14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게 되었고, 골목 안 주차구역마다 주차가능수를 알려줌으로써 골목이 혼잡해지는 것을 막았습니다.

3 _ 사회혁신은 그 과정에서 다양성의 연결과 협동이 일어납니다.

협치로 이룬 기적

시민-행정-기업의 협치로 변화한 기타큐슈

1960년대 일본의 4대 공업지역 중 하나였던 기타큐슈. 산업화의 결과 인근 바다와 마을은 오염물질로 뒤덮였죠. 2년에 걸친 조사와 학습 끝에 오염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찾아낸 마을부녀회의 노력으로, 기타큐슈시는 공해대책국을 차렸고, 기업들은 굴뚝마다 집진기를 설치하고 설비를 개선했습니다. 시민-행정-기업이 함께하는 협치를 바탕으로 20여년 간 1조 1600억원을 투입한 결과, 기타큐슈의 바다에는 다시 생명이 찾아왔습니다.

4 _ 사회혁신은 새로운 발상에 그치지 않고 생각을 실천에 옮기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발전해 나갑니다.

지속적인 실험과 실행으로 시민의 안전을 고안해 내다!

대전 유성구에 있는 일명 ‘물고기다리’에서는 호우시 하천이 넘쳐서 빈번하게 사고가 발생하였지만, 시에서 뚜렷한 안전대책을 제시하기 못했습니다. 대전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는 다리의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과 리빙랩을 추진하게 되죠. 주민들과 생활 속 문제찾기, 심층 분석과 시제품 제작, 다양한 기술 방안 검토와 지속적인 개선 시도 끝에, 하천의 범람과 안전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서비스를 개발하기에 이릅니다.

5 _ 사회혁신은 결과적으로 시민사회의 역량강화에 기여합니다.

동정에서 동료로, 연민에서 연대로!

영국에서 시작된 잡지 《빅이슈 The Big Issue》는 홈리스에게 ‘빅이슈 판매원’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홈리스들은 자신이 생활하던 길거리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잡지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해 자립 기반을 마련합니다. 흔히 거리 생활을 하게 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나 비주택 거주민들을 사람들은 투명인간으로 취급하거나 동정의 대상으로만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빅이슈》는 홈리스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관계를 맺고 동등한 인간으로서 대하였습니다. 그 결과 홈리스 판매원들은 희망의 이슈를 만들어 갔고, 그들과 사회가 맺고 있는 관계의 방식을 전환시키고 있습니다.

6 _ 또한 사회혁신은 작은 변화에서 시작하지만, 더 큰 변화를 결과로 가져옵니다.

시장을 바꾸다

생협의 시도가 대형마트/대기업에도 적용되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생협)은 안전한 먹거리를 먹고 싶은 소비자와 안정적 소득을 올리고 싶은 생산자를 연결하여, 양 쪽을 만족시킨 사회혁신 사례입니다. 다양한 식품 관련 사고를 겪으면서 더 많은 시민들이 생협의 조합원이 되었고, 그러자 대형마트와 대기업에서도 생산자와의 연계, 친환경 유기농 제품 판매 등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생협이 만들어낸 성과가 시장 전체로 확산되면서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방법으로 시민의 필요를 채워
반가운 변화를 만드는 것, ‘사회혁신’

위와 같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고,이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
특히 그 과정에서 시민이 참여하고, 신뢰와 협동을 중시하는 것.그래서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이것이 바로 ‘우리 곁에 반가운 변화’를 불러오는 사회혁신입니다.

더 많은 사회혁신 사례들 보러가기반가운 변화를 위한 사회혁신 추진 사업 알아보기